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H 그룹은 고객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며 고객과 진심으로 소통합니다.

> 그룹소식 > KH그룹뉴스

KH그룹뉴스

[빛과전자] 1.6T급 광트랜시버 개발… AI 인프라 시장 공략

관리자 2026-01-05 조회수 25



[빛과전자 CI]


1.6T급 광트랜시버 개발… AI 인프라 시장 공략

빛과전자가 1.6T급 광트랜시버(광모듈) 개발을 완료했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운영사와 인공지능(AI) 설루션 기업들과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빛과전자는 1.6T급 광트랜시버 개발을 완료해 광트랜시버 풀라인업 구축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광트랜시버는 전기 신호를 빛 신호로 바꾸거나, 빛 신호를 전기 신호로 바꾸는 부품이다. 고성능 광트랜시버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AI, 데이터센터에서 필수 요소로 꼽힌다.

빛과전자는 이번 포트폴리오 완성으로 기존 주력인 100G~400G 광트랜시버는 물론, AI 데이터센터의 필수 장비로 꼽히는 1.6T OSFP(Octal Small Form-factor Pluggable) 광모듈까지 확보했다. 광범위한 제품 라인업을 통해 AI 가속기 클러스터, 고성능 컴퓨팅(HPC), AI 데이터센터, 차세대 네트워크 등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환경에 최적화된 설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빛과전자는 5G 상용망에 고품질 광트랜시버를 공급하며 양산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급증하는 글로벌 수요에 맞춰 고품질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생산 체계를 마련했다.

정대규 빛과전자 경영총괄 전무는"폭발적으로 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 시장은 광통신 기술의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선제적인 기술 개발과 검증된 양산 능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2026년부터 안정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했다.

이번 제품 풀 라인업 구축으로 빛과전자가 글로벌 AI·데이터센터 인프라 시장에서 핵심 공급자로 도약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는 이를 기반으로 고성능 광통신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자리매김하며 미래 통신 기술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기업 가치 역시 한층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빛과전자는 국내 대표 광통신 모듈(광트랜시버) 전문 기업으로, LTE·5G 상용망에 적용된 고품질 SFP 광모듈 양산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데이터센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AI·클라우드·HPC 인프라 시대를 대비한 초고속 광 트랜시버 제품 개발에 주력하며, 차세대 통신 기술 생태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전글
[KH건설] ‘BRP공법’ 건설신기술 제1037호 지정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